티스토리 뷰


우리 고유의 명절 추석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추석은 정부에서 문화 · 여행주간으로 지정하여 긴 황금연휴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죠~ 그래서 인지 투윙이는 하루 빨리 그리운 가족들이 모처럼 한 자리에 모이는 추석이 더욱 기다려지는데요. 그런데, 추석 제사음식을 준비해야하는 주부님들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번 여름 폭염으로 인해 농산물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인천의 재래시장에서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까요.





1994년 1월에 개장해 전국에서 올라오는 농축산물을 도매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 구월농축산물도매시장은 ‘채소동’과 ‘과일동’으로 건물이 분류되어 있으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들을 착한 가격에 만날 수 있는데요. 



도매시장이라 많은 양만 파는 것이 아니라 소량으로도 판매하기 때문에 일반 고객들도 자주 찾는 곳입니다. 특히, 농산물 원산지 표기를 필수로 하고 있어, 수입산을 국산으로 속아서 구입하는 일이 절대 없으며, 구월농축산물도매시장에 반입되는 농산물들은 경매 전에 수거하여 잔류농약, 중금속 등 유해물질의 잔류허용 기준 등의 초과여부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기준에 합격된 농산물만 공급 및 판매하고 있어 더욱 믿을 수 있답니다.





소래포구종합어시장은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에 위치한 어시장으로, 계절별 대표 활어를 비롯한 맛깔스러운 젓갈들로 유명한 곳인데요. 기존의 복잡하고 지저분했던 포구와 달리 2011년 건물을 세우고 새롭게 개장한 덕분에 해수정화시스템 적용은 물론 넉넉한 주차공간과 함께 퀵&택배 서비스가 구축이 되어 있어 소래포구종합어시장을 찾는 손님들이 엄청난 곳입니다. 



특히 9~10월은 소래포구 어민들이 인천 앞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꽃게와 대하 등을 신선하면서도 시중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싸게 살 수 있답니다.





신포국제시장은 인천 최초의 근대적 상설 시장으로써, 우리나라 개항 시기와 그 역사를 함께한 100년 전통의 인천 대표 시장인데요. 신포국제시장은 물건도 물건이지만 닭강정을 포함한 만두, 공갈빵, 오색찐빵, 어묵 등 다양한 음식들로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먹을거리로 유명하다해서 그 규모를 무시하면 서운한데요. 생선, 야채, 과일, 건어물 등 151여개의 점포들이 자리 잡고 있답니다. 





부평종합시장은 부평종합시장과 진흥종합시장, 부평깡시장이 통합된 시장으로, 인천 내에서 거대 규모를 자랑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지하상가에서는 주로 의류를 판매하고, 부평깡시장은 청과와 수산물, 부평종합시장에서는 농산물과 건어물, 잡화 등을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에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에 선정되어 마치 서울 '명동 거리'와 '일반 전통시장'이 공존하는 분위기의 특별한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부평종합시장은 전통시장의 취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까지 마련하여 장을 보러 오는 중장년층 고객과 쇼핑을 즐기러 오는 젊은층 고객 모두가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답니다.





여러 가지의 강화특산물을 파는 곳으로 알려져 있는 강화풍물시장은 인천의 유일무이한 5일장이 열리는 명소인데요. 상설전통시장 1층에는 강화도의 자랑인 순무로 만든 순무김치를 맛볼 수 있는 김치가게, 싱싱한 회를 즐길 수 있는 회 센터 등이 있고, 2층에는 여행길에 배고픔을 잊게 해 줄 먹거리 식당이 줄지어 있습니다. 



특히, 5일장에는 간단한 주전부리부터 맛있는 반찬, 그리고 산에서 재취한 나물과 농산물들을 직접 들고 나온 할머니들까지! 시골에서나 볼 수 있는 5일장의 분위기를 제대로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답니다.




이 외에도 정서진 중앙시장, 계양구 병방시장, 서구 가좌시장, 남구 석바위시장, 동구 중앙시장 등 인천에는 많은 재래시장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9월 23일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인천 남동구 남촌동에 위치한 인천산림조합에서는 농업에 종사하는 영세농, 고령농 등 판로가 부족한 30여 농가가 참여하는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여 우수농특산물을 시중가보다 10~30% 저렴하게 판매하고, 추석 특판 행사도 진행한다고 하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